티스토리 뷰
2018년부터 시작된 BMW 디젤엔진 화재로 리콜 시작
더위가 유난히 길었던 그해 여름 뉴스에서 BMW 주행 중 화재 소식이 연이어 보도되었습니다. 당시 대국민 사과와 함께 본사 기술팀과 법률 전문가, 소비자 단체 등으로 구성된 민관합동조사단이 화재의 원인을 조사하여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때부터 BMW 디젤 엔진 EGR 모듈이 장착된 차량들은 현재까지도 리콜 조치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2018년 8월 11월 1차 2차 리콜을 통해 EGR모듈 교환과 파이프 클리닝이 실시되었습니다. 2019년 까지 약 17만 대가 수리되었고 또다시 다른 문제가 발견되어 EGR 재교채가 시행되었습니다. 그 후 지금까지 EGR쿨러 점검 및 교체가 시행되고 있었는데 이번에 EGR 밸브교체 및 프로그램 업데이트 리콜조치 통지문이 소유자들에게 발송되었습니다.
EGR쿨러와 밸브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기본적으로 디젤엔진은 다른 엔진에 비해 미세먼지 및 눈에보이지 않는 질소산화물을 많이 배출합니다. 강화된 환경 규제를 만족시키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만들고자 했던 노력으로 디젤엔진에 여러 가지 장치를 장착하게 되었습니다. 이 중 해로운 질소산화물을 줄이고자 개발된 것이 배기가스 재순환 시스템입니다. EGR 시스템(ExhaustGasRecirculation)이라고 하는데 말그대로 배기가스를 흡기로 유입시켜 재연소를 통해 매연을 줄이는 기술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배기장치에 SCR+DPF 시스템을 장착하고 요소수를 뿌려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을 최대한 줄이고 있습니다. 결과물이 오히려 휘발유엔진에서 배출하는 것보다 깨끗하다 하여 한때 친환경 엔진으로 디젤엔진이 주목받기도 하였습니다.
디젤엔진의 현재
배기가스를 줄이고자 하는 노력으로 개발 된 시스템들이 최근 몇 년간의 출시된 자동차들에 장착되어 도로에서 운행 중입니다. 하지만 이런 시스템들이 장착된 차량들이 문제를 일으키면서 화재 및 고장의 원인이 되는 경우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기본엔진에 여러 가지 이유로 추가 장착 된 부품들이 많은 만큼 시스템적 문제와 오랜 기간 누적된 엔진 과부하 문제로 검증되지 못한 문제가 발생되었고 그로 인하여 완벽하지 못한 시스템으로 일반인들에게 인식되어졌습니다. 그리하여 디젤엔진은 사회적 문제의 대상이 되었고 퇴출 운동까지 벌어지고 있으며 현재는 우리나라 수도권에서도 수년 후에는 운행하지도 못할 처지에 놓여 있습니다.
BMW 리콜차량 확인 방법,리콜비용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있거나 또는 있을 염려가 있는 해당 디젤엔진을 장착한 차량을 판매한 제조사들은 지속적인 관리를 위한 리콜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중 BMW 디젤엔진을 장착한 차량을 소지한 오너들은 리콜통지문을 받게 되었습니다. EGR 모듈 교체 및 OBD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관련 통지문입니다. 일단 리콜차량 확인방법은 통지문을 받은 분들은 모두 해당되며 여러 가지 이유로 받지 못한 소유자분들은 https://www.bmw.co.kr/ko/discover/recall.html BMW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리콜 차량 대상 조회를 통해 해당차량 검색이 가능하고 서비스 예약도 함께 가능하도록 초지하고 있습니다. 작업시간은 약 3시간 소요될 예정이며 차량 상태에 따라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이번 리콜 관련 비용은 해당 차량의 보증기간이 지났더라도 제조사에서 모두 부담합니다.
리콜 부품은 무엇인가? (리콜대상 차량 확인)
위에 언급한 것처럼 EGR모듈이며 이미 교체를 받은 차량의 경우 OBD업데이트로 개선된 프로그램을 입력하여 혹시나 발생될 고장의 염려를 최소화하는 시스템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2014.04.06~2020.07.30 기간 동안 제작 된 디젤엔진들에 해당하며 해당모델은 118D,120D,220D,320D,420D,518D,520D,530D,630D,730D,740D,840D, X3 20D, X3 30D, X4 20D, X4 30D, X5 30D, X6 30D, X7 30D입니다. 리콜기간은 2022년 12월 22일부터 1년 6개월 이상 실시 합니다. 리콜은 보통 제한기간 없이 지속적으로 실시됩니다.
리콜 시행 내용
OBD(자기 진단장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합니다. 진단 및 예방 기능을 추가하였고 오류 감지의 성능이 향상되고 문제 감지 시 안전모드로 전환됩니다. 흡기다기관 내 문제가 발생되면 운전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경고등을 점등합니다. EGR 모듈을 이미 교체한 차량은 OBD 업데이트만 제공하고 교체를 받지 못한 경우는 모듈 교체와 함께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휘발유 엔진도 해당되는가
EGR모듈은 휘발유엔진에는 장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오직 BMW 디젤엔진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리콜을 받으면 좋은 것과 나쁜 것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자동차도 기계입니다. 때문에 고장이나 사용 중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조사들은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과거 제품의 오류를 통한 문제를 보완한 새로운 것을 개발하고 더 좋은 것을 내놓습니다. 제조사들은 새 제품 출시도 중요 하지만 기존 제품을 보완 및 개선해 줄 의무도 같이 있습니다. 그중 일부는 모르쇠로 일관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만 판매의 대한 책임으로 막대한 비용을 부담하여 개선작업을 한다는 것은 좋은 현상으로 보입니다. 일부 우리나라의 제조사에서 역차별 문제로 시끄러운 적이 있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하는 차량은 막대한 과징금을 맞아 가면서도 리콜조치를 통해 개선하려는 노력을 한다는 소식이 있었는데 우리나라에서 판매된 차량에도 동일문제가 지속되었음에도 리콜을 하지 않아 논란이 있었던 씁쓸한 기억이 있습니다. 리콜은 한다는 것은 기업에도 큰 리스크입니다. 하지만 미래를 위한 투자라 생각하고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리콜 관련 소식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이 아닌 외국 기업의 리콜조치는 우리나라 시장성을 높이 생각한다는 것이고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권리를 누리는 것입니다. 일단 리콜을 받기 위해 내 시간을 할애하여 서비스센터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가장 큽니다. 직장인들은 리콜을 받기 위해 휴가를 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행히 일부 제조사에서는 리콜 대상 차량을 직접 픽업하고 수리 후 가져다주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그런 수고로움을 덜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중 BMW도 해당합니다. 일단 지속적인 관리를 받고 있다는 것에 해당 브랜드 오너로써 긍정적일 수 있고 보통 이번 BMW리콜처럼 단가가 매우 비싼 부품을 새 제품으로 교체를 받음으로 해당차량에 엔진 컨디션이 더 좋아질 것이며 중고차 시장에서의 가격 방어도 도움이 될 수 있어 리콜의 번거로움이 부담이지만 결과적으로 긍정적이다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Aut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쉐보레 트랙스 출시 예정 : 2000만원대 가성비 (0) | 2023.01.05 |
---|---|
2023 전기차 보조금 개선안 (0) | 2023.01.04 |
현대 기아차 할인을 안하는 이유 (0) | 2022.12.29 |
중고차 재고가 늘고 있다 (0) | 2022.12.26 |
BMW 뉴7시리즈 740i 시승기, 사이즈, 뒷좌석,승차감 (0) | 2022.1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