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4 쉐보레 트렉스 - 출처 오토펀

트랙스 2024 개요

최근 쉐보레 트랙스는 국내 인증을 마쳤다. 최고출력 139마력 3 기통 1.2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이 가졌다. 복합연비는 12.7km/L고 올해 4월 출시 예정이다. 이번 트랙스는 트레일블레이저보다 몸집은 큰데 가격은 저렴하다. 6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되며 최대토크는 22.3 kgm이다. 50l 연료탱크를 가졌으며 공차중량은 1340Kg이다. 이번 신형 트랙스는 트레일블레이저와 GM VSS-F 플랫폼을 공유한 쿠페형 SUV다. 신형 트랙스는 기본형, 액티브, RS 트림으로 구성된다. 전면부는 날렵하게 디자인된 주간주행등과 분할형 헤드램프, 듀얼포트그릴 등 쉐보레의 현재 최신 트렌드가 반영되었다. 트림에 따라 외관 특징을 달라 지며 상위 트림은 디지털 계기판 11인치 디스플레이, 터빈 송품구가 적용된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유지보조 옵션도 장착될 예정이다. 구모델 대비 휠베이스가 더 길어졌다. 뒷좌석 레그룸이 더 넓어졌고 화물용량이 증가했다. 신형트렉스 전체 크기는 4537mm 너비 1823mm 높이 1564mm 휠베이스 2700mm로 트레일블레이져보다 크다. 우리나라의 GM창원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비운의 1세대 트랙스

우리나라에서 2013년 2월부터 2022년 11월까지 생산 되었다 거의 10년 장수 모델이다. 1세대 트랙스는 경차 스파크의 SUV모델을 콘셉트로 소형 SUV 일명 CUV라는 이름을 만든 최초의 모델이다. 아베오 해치백 모델을 베이스로 만든 소형 SUV로 엔진은 140마력 에코텍 가솔린 터보와 1.6리터 디젤엔진이 장착되었고 140마력 가솔린 터보 엔진을 장착하여 아베오 및 크루즈와도 공용하게 된다. 2020년에는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출시되었고 후에 트레일블레이저에 자리를 내어주고 단종된다. 쉐보레에서도 트랙스 후속 모델은 없을 것이라 하였으나 2024 트랙스를 출시했다. 출시 초기에 시장의 반응은 냉담했다. 가격이 매우 비싸기 때문이다. 당시 GM에서 공개한 1.4 터보 가솔린 엔진은 우리나라 준중형차 세단을 구매할 수 있는 금액대였다. 1,940만 원부터 2,289만 원 가격대로 설정한 것은 우리나라에서 팔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목소리가 높았다. 하지만 경쟁차 QM3의 가격이 매우 높았기 때문에 후에는 가격에 대한 불만이 사라 진다. 차량의 품질 및 대제적인 완성도는 매우 높았다. 디자인도 SUV로써 기본기다 좋았으며 파워트레인도 부족하지 않다는 평가이다. 다만 실내가 경차만큼 좁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불만은 있었다.  출시 후 경쟁 업체에서는 비슷한 크기의 신차를 출시한다. 그때만 해도 독보적인 사이즈 SUV로 많은 판매량을 기대했던 우리나라에서 경쟁차 QM3와 티볼리가 출시되며 판매량이 계속 떨어졌다. 티볼리는 쌍용자동차 역사상 가장 큰 흥행을 맛보았다. 2016년 페이스리프트를 한다. 이때 판매량이 급상승했다. 하지만 2017년 신차효과는 끝이 나고 QM3와 함께 판매량 최하위를 기록했다. GM입장에서 트랙스 자체는 국내전용모델이 아닌 세계로 판매되는 글로벌 모델이었기 때문에 크게 개의치 않았다. 당시 국내 자동차 수출 1위가 트랙스였기 때문이다. 해외시장에서는 매우 잘 팔린 듯하다.

2016 페이스리프트 모델부터 쉐보레의 패밀리룩이 적용되었고 LED주간주행등과 LED 후미등이 장착되었다. 전보다 대폭 옵션이 추가되어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렸다. 안전장비도 추가되었다. 스마트키, 전방추돌경고, 차선이탈경고, 사각지대경고, 후측방 경고가 추가되었는데 오토에어컨은 여전히 없는 점이 단점이다. 2020년 12월 수요가 매우 부족하고 강화된 배출가스 규제를 맞추기 어렵다는 판단으로 디젤모델이 먼저 단종되었고 2022년 트랙스는 말리부와 함께 생산하던 부평 2 공장에서 가동중단과 함께 단종되었다. 

2023년에 돌아 보는 1세대 트랙스

현대차 공화국인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거리에서 찾기 힘들다. 트랙스 뿐만 아니라 쉐보레 전체가 잘 보이지 않는다. 몇년 전만 해도 쉐보레는 말리부의 광고에서 볼 수 있었듯이 매우 단단한 차체가 큰 강점 이었다. 실제로 말리부가 사고난 사진들을 보면 정말 놀랄 만큼 튼튼했다. GM에서 나온 대부분의 차들이 안전함이 큰 장점 이었다. 트랙스도 작지만 매우 단단해 보였으며 안전한 차로 알려졌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편의사양과 감성이 현대 기아에 길들여져 있다. 우리나라 자동차는 옵션과 실내공간 확보에는 특화 된 기업이다. 때문에 독일 3사를 제외한 나머지 수입자동차 제조사들은 판매량이 높지 않다. 안전도 중요 하지만 디자인과 편의사양을 더 중시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특성 때문이다. 쉐보레는 우리나라 자동차 기업보다 더 크고 세계적인 기업이다. 대한민국이 GM 판매량에 어느 정도의 판매량 비중을 차지하는 지는 모른다. 하지만  우리나라 시장에서 성공 하려면 보다 더 분석하고 연구하여 대한민국 시장에 맞는 제품을 출시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