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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패밀리 SUV의 1위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기아 쏘렌토 MQ4 가 페이스리프트 예정이다.
현 쏘렌토는 우리나라에 2020년 데뷔했다. 디자인이 공개되자 엄청난 검색수를 기록했고 사전계약만 15,000대 이상으로 대한민국 사전계약 기록을 세우기도 했었다.
얼마 전까지 팬데믹 이슈로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출고기간 최장 30개월을 기다려야 했고 중고차 시장에서는 웃돈을 주고 거래되기도 했다. 정말 이례적인 사건이다.
2014년 출시 된 3세대 쏘렌토부터 차량 사이즈가 대폭 커졌다. 당시 모하비 후속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사이즈를 크게 키워 넉넉한 실내공간을 자랑했고 잔고장 및 이슈가 거의 없었던 3세대 쏘렌토부터 탄력을 받아 완성도가 높은 4세대 쏘렌토를 만들어 냈다. 3세대 쏘렌토가 다소 둥글둥글했다면 쏘렌토 MQ4는 네 모 네 모 한 디자인과 전트림 LED 헤드램프 적용으로 하위트림과도 외관상 크게 차이가 없어 도로에서 만나는 쏘렌토들은 비교적 고급스러운 이미지다.
최근 SUV는 디젤이라는 수식어를 뗴고 휘발유 하이브리드 엔진을 주력으로 내세웠다. 높아진 파워, 고효율 연비, 여러 가지 세금 혜택으로 차량가격은 높지만 판매 트림으로는 1위를 기록한다. 디젤엔진의 판매가 추세적으로 점차 갈길을 읽고 휘발유 하이브리드 엔진이 주력이 되는 가운데 완전 전기차로 넘어가는 과도기 시점에서 출력과 연비를 사로잡은 하이브리드 엔진이 대세인 듯하다.
출시 초기 하이브리드 머플러에 물이 차는 결함이 발견되어 기아자동차에서 구멍을 뚫어주는 대책으로 소비자들의 비난을 산바 있고 엔진오일이 이상적으로 증가하는 결함으로 일정기간 생산된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리콜한적도 있다.
출시 1년 후 출고되는 차량들에서는 이러한 결함들이 많지 않음을 보아 어느정도 해결된 것으로 보인다.
GV80 부럽지 않은 고급스러운 SUV
3000만원대 금액으로 누릴 수 있는 고급스러운 실내와 세련된 내외부 디자인이 쏘렌토의 특징이다. 고급트림에나 적용되는 베이지 시트 옵션이 선택 가능하고 제네시스에서 볼법한 투톤 인테리어와 퀼팅 가죽시트도 선택 가능하다. 옵션을 추가하면 4000만 원 중반까지 올라가지만 비슷한 분위기로 GV80이라면 7000만 원을 훌쩍 넘는다. 독일 브랜드로 가면 1억이다.
중형 SUV이지만 긴 차체 덕분에 넓은 실내공간은 패밀리카로써 매우 최적화 되어 있다. SUV 하면 예전에는 터프한 이미지였지만 최근에는 도시형 SUV로 자리 잡으며 넓은 실내공간과 적재함 덕분에 승용차 대신 SUV의 판매량이 더 많은 경우도 있다.
캠핑 열풍이 식지 않는 가운데 영국에서 카라반 견인 능력을 측정해 선정하는 "토우 카 어워드 2021" 에서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단순히 고급스러운 도심형 SUV에서 본연의 역할까지 소화하는 다재다능한 매력이 돋보인다.
"작은 텔룰라이드"
이전부터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위장막 차량은 유럽에서 자주 출혔되었고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 자주 출현한다. 마지막 공도테스트로 보이고 뜸 들이기 중인 것 같다.
대게 타사브랜드의 페이스리프트 주기가 5년인 반면 기아자동차는 3~4년 주기로 페이스리프트 한다. 쏘렌토도 2020년 출시 이후 3년 만이다. 4년을 꽉 채우지 않고 다소 빠른 페이스리프트는 올해 출시 될 산타페 풀체인지를 의식한 듯하다.
외신에서는 작은 텔룰라이드라고 기사를 냈다.
기존 가로디자인 헤드램프에서 세로배치로 변경되고 전체적인 전면 디자인이 텔룰라이드와 유사하다고 한다.
새롭게 만들어가는 기아 패밀리룩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강조했던 피터슈라이어의 영입으로 기아자동차에 모든 디자인에 호랑이 이빨을 형상화 한 호랑이그릴이 장착되며 기아자동차의 하나의 아이덴티티를 만들었다. 이번에 출시된 기아 레이 페이스리프트와 셀토스, 곧 출시 될 EV9도 세로 헤드램프가 적용되는데 기아 쏘렌토 페이스리프트도 이 추세를 따를 모양새다.
이리되면 기아에서 출시되는 SUV들은 거의 비슷한 이미지를 만들게 된다.
외관의 변화로는 세로형 헤드램프
테일램프는 기존 세로형에서 셀토스처럼 좌우를 연결한 커넥티드 디자인이 적용된다.
실내는 10.25인치 네비게이션을 보리고 12.3인치 내비게이션과 연결된 커브드디스플레이가 적용된다.
EV6의 스티어링휠이 장착되고 텔룰라이드 페이스리프트의 실내 구성과 비슷할 것으로 추측된다.
추세의 흐름에 따라 디젤엔진이 삭제되고
기존 1.6 터보 하이브리드와 2.5 가솔린터보엔진과 더불어 6단에서 8단으로 미션이 변경될 예정이다.
쏘렌토 페이스리프트는 2023년 말 출시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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