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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맘모스 - 싼타페 출체인지 MX5 예상가격

2023년 올해 출시된 지 5년 만에 싼타페 TM에서 5세대 싼타페로 풀체인지된다. 

기존 현대 싼타페는 약 7년 주기로 풀체인지 되는데 이번에는 다소 빠른 편이다. 이유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예상된다.

같은 지붕 다른 차 쏘렌토에 밀려 싼타페는 어깨를 펴지 못하고 있다.

 

싼타페 DM으로 패밀리카로써 우리나라의 표준 SUV로 자리 잡은 싼타페는 TM으로 변경된 후 판매량이 저조하다.

2023년 1월 기준 쏘렌토 판매대수 4611대 싼타페 판매대수 2124대  거의 두 배 차이가 난다. 순위로 보면 국내 판매 차량 중 쏘렌토는 7위 싼타페는 19위를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입장에서는 빠른 무기를 들고 와야 한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싼타페 DM 현대자동차

 

10년이 지난 지금도 가장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꼽히는 자동차는 싼타페 DM이다. 현재 거리에 매우 많이 돌아다니며 지금 출시되는 신차들에게도 디자인으로는 전혀 손색이 없다. 

 

 

이번 새롭게 출시되는 싼타페 풀체인지

다시 국민 SUV 명성을 찾을 수 있을까?

 

 

 

 

 

 

 

 

정통 SUV 박시형 디자인


이미 오래전부터 국내외신에서 싼타페 MX5에 대한 정보들이 가득하다. 최근 우리나라 도로에서 위장막차량이 자주 출현하는데 마지막 최종 공도 테스트를 하고 있는 듯하다. 이는 출시가 다가옴을 말해준다. 

 

이번 싼타페 풀체인지는 정통 SUV 디자인으로 만들어졌다. 매우 각지고 단단한 모습이다. 여러 기사에서는 갤로퍼의 귀환이라고 언급한다. 개인적으로는 갤로퍼도 갤로퍼지만 랜드로버의 디펜더가 떠오른다. 표절이라기보다 트렌드에 따른 변화라고 생각된다. 랜드로버의 디펜더도 초기 디펜더를 현대화로 재해석한 디자인이라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 반백년 역사를 가진 현대자동차도 갤로퍼의 귀환이라는 명분은 충분하다. 

 

 

랜드로버 디펜더

 

출처 CARCOOPS / 서울ll스티브와잡스
출처 CARCOOPS / 서울ll스티브와잡스
출처 CARCOOPS / 서울ll스티브와잡스
출처 보배드림

 

 

겉은 정통 SUV, 속은 세련된 세단


외관은 갤로퍼처럼 박시형 정통 SUV지만 실내는 고급세단 그랜저처럼 아주 정렬된 모습이다. 

그랜저 GN7처럼 계기판과  내비게이션이 일체형이고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장착된다. 그랜저에 적용된 터치형 공조기도 보이는데 그랜저 오너들이 불편함을 호소함으로 개선된 제품이 장착되지 않을까 추측된다. 기본옵션이 아닌 선택옵션으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시트에 산타페의 고유 디자인이 자수되어 있다. 그랜저 HG때처럼 시트에 차량명을 자수하는 경우는 있었는데 

H 마크를 새기는 건 다소 낯설다. 대형세단에 주로 적용하기 때문이다. 

 

뒷자리 폴딩기능이 적용되는데 시트를 다 높이면 완전히 접히는 방식이다.

자동차로 여행하는 소비자를 배려한 것으로 보인다.

 

뒷자리 공간도 매우 넓다. 앞 좌석 시트를 적절하게 배치한 것으로 보이는데 그럼에도 뒷좌석 레그룸이 상당하다.

뒷문길이만 봐도 대형세단 G90의 뒷문짝만큼 길다. 뒷좌석 등받이 기울기도 어느 정도 조절 가능해 보여 패밀리카로써의 모든 편의 사양을 갖춘 것으로 보인다. 

 

 

 

 

 

출처 CARCOOPS
뻥태기티비 - 뒷좌석공간
무한질주 티비

 

싼타페 풀체인지 실내 - 하이테크로
그랜져 GN7 실내

 

 

 

 

 

 

 

디펜더 130과 비슷한 측면 밸런스 - 5M는 넘지 않을 것 


전장을 예측해 보자.

디펜더 110 - 5018mm

디펜더 130 - 5358mm

싼타페 TM - 4785mm

팰리세이드 - 4995mm

 

우리나라 suv특성상 5m는 넘기지 않는다. 하지만 유출된 디자인으로 보면 디펜더 110보다 130의 측면 밸런스가 유사하다. 디펜더의 길이는 두 트림 모두 전장 5m가 넘는데 싼타페 MX5가 만약 5M 넘는다면 하극상이다.

 

아마도 4800mm에서 4900mm 초중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랜드로버 디펜더 130 - DRIVING LINE
출처 갓차 티비

 

 

하이브리드 엔진, LPG 8단 미션


디젤엔진은 출시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SUV는 디젤이지라는 공식이 깨지고 SUV에도 휘발유엔진이 대세다. 1.6 하이브리드 엔진이 주력으로 보이는데 외신에서는 LPG 엔진이 탑재된다는 소식도 있다. 만약 2.0 LPG가 아닌 그랜저에 적용된 3.5 LPG 엔진이 탑재된다면 고성능에 연료 효율까지 잡는 최고의 조합이 될 것이다. 

 

 

뉴욕맘모스

 

 

 

 

 

싼타페 풀체인지, 그랜저만큼 상승하지 않을까


올뉴 그랜저 IG는 기본가격 약 3000만 원에서 4500만 원에 판매되었다. 2024 GN7 그랜저가 출시되며 기본가격기준 3700만 원부터 5200만 원으로 대폭 상승했다. 출시 당시 가격에 대한 말이 많았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3년 1월 기준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다나와자동차

싼타페 TM은 현재 기본가격 3200만 원부터 4300만 원까지 판매되고 있다. 그랜저 IG와 비슷한 가격대다. 

 

가격도 대폭 상승할 것으로 당연히 예상된다. 

아마도 그랜저 GN7 가격을 참고하면 대략 싼타페 풀체인지 가격을 유추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기존 싼타페 TM가격으로 출시된다면 혜자 가격이 아닐까

 

싼타페 풀체인지는 2023년 8월 출시 예정이다.